[전통 윤리] 학습실   ⇒ 7차 교육과정 [전통 윤리] 학습실 ⇒ Ⅱ. 개인과 가족의 가치 있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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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 단원 핵심 정리입니다.
 

2. 부모·조상 공경과 효친

     

    2. 부모·조상 공경과 효친

    ◈ 소단원의 성격 ◈


    이 단원에서는 '개인과 가족의 가치 있는 삶' 이라는 대단원 주제 중 가족의 가치 있는 삶을 다루되, 자녀로서 부모와 조상에 대해 가져야 할 바람직한 자세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우선 우리의 효 문화가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효의 원리는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조상들의 삶 속에서 강조되었던 효의 실천 방법과 그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살펴본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서 효의 실천을 통한 가정 윤리의 정립 방향을 모색한다. 다음으로 조상 섬김의 의미와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후, 현대 사회에서의 조상 섬김의 방향을 탐색해 본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의 효 문화'에서 우리의 효 문화의 현주소를 간략히 살피고, 효의 근본 원리가 무엇인지를 밝힌 다음, 전통 사상 속에서 그 효의 정신을 어떻게 확장하고자 하였는지를 알아본다. 여기서는 효 문화의 근본 정신이 어디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사상적인 연원이 어떠한지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효의 실천과 가정 윤리의 확립' 에서는 조상들이 효 실천의 근간으로 삼았던 구체적 행동 규범과 가르침을 알아보고, 그와 관련한 모범적 효 실천 사례를 살펴본 후, 효의 실천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가정 윤리를 정립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게 한다. 여기서는 전통적 윤리 규범인 효를 무조건적으로 실천해야 함을 강조하기보다는, 현대 사회에서 효 실천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부각시키고, 변화된 사회 환경에 적합한 효의 실천 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동기를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조상 섬김의 전통과 그 현대적 의미' 에서는 조상 섬김의 문화 속에 담겨 있는 근본 정신과 사상적 배경, 삶에 있어서의 의의 등을 알아보고, 오늘날 나타나고 있는 조상 섬김의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한 다음, 현대 사회에서의 바람직한 조상 섬김의 방향을 모색한다. 여기서는 조상 섬김의 사상적·윤리적 배경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사회에서 계승해야 할 부분과 개선해야 할 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이를 구체적인 행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역점을 두어 지도해야 한다. 이 단원을 다룰 때 유의한 점은,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서의 의도가 전통 윤리의 핵심인 부모에 대한 효와 그것의 확장인 조상에 대한 섬김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일방적으로 효와 조상 섬김의 도리를 강조하고 이를 실천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님을 인식시키는 일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효와 조상 섬김의 윤리 규범과 그 실천 사례에 담겨 있는 근본 정신을 이해하고, 이를 현대 사회의 변화된 상황 속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논의하고 고민하는 것임을 알도록 이끄는 일이다.

    (1) 우리의 효 문화

    ◇ 수업 목표 ◇

    1.우리의 효 문화의 형성 배경과 효의 근본 원리, 효 정신의 확장을 이해하고, 효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다.
    1-1 우리의 효 문화가 형성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1-2 효의 근본 원리(또는 정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1-3 유학과 불교 사상에서는 효 정신을 어떻게 확장하고자 하였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 우리의 효 ◇

    ◎ 핵심 : 우리의 문화를 알 수 있는 예를 말해 보자.
    - 명절 때의 귀성 차량 행렬
    - 노부모를 모시는 전통
    * 우리의 효 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에 관해 교과서 92쪽의 자료를 토대로 이야기해 보자.
    * 우리의 효 문화가 형성된 배경을 역사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자.

    읽기 자료 1

    유학의 전래와 수용

     

    1. 효 문화의 발달 배경
    ⑴ 유학적 배경
    ① 삼국 시대
    - 유학 서적의 본격 교육 : 고구려의 태학, 신라의 국학, 백제의 오경 박사들의 교육에서 오경 등을 교육
    - 신라의 국학에서는 『논어』, 『효경』을 필수 과목으로 설치
    - '세속 오계'에서는 '충'과 함께 '효'를 중심적 가치로 설정
    ② 고려, 조선 시대 : 과거 시험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윤리 생활의 근간으로서 효를 강조
    ⑵ 불교적 배경 : 삼국 시대에 도입된 불교의 경전 번역에서도 효를 강조

    우리의 효 문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관심

    읽기 자료 2

    화랑도


    ◇ 효의 원리 ◇

    ◎ 핵심 : 교과서 93쪽에 소개된『효경』의 가르침을 토대로, 효의 중요성 및 시작과 끝을 알아보자.

    1. 효경의 가르침
    ⑴ 효의 중요성
    ① 효는 덕행의 근본
    ② 온갖 가르침과 감화의 근원
    ⑵ 효의 시작과 끝
    ① 시작 : 신체발부를 다치거나 상하지 않게 하는 것
    ② 끝 : 학문을 닦고 심신을 수양하여 세상에 도를 행하고, 이름을 후세에 날려 부모를 빛나게 하는 것

    읽기 자료 3

    효의 시작과 끝


    심화학습

    불교에서 강조하는 효의 특징

     

    교과서 93쪽 아래의 글을 토대로 하여, 유학에서 말하는 효의 본질을 분석해 보자.

    2. 유학에서 보는 효의 본질
    ⑴ 인간의 자연적 천성
    ① 나를 친밀하게 여기고 사랑해 주시는 부모를 사랑하고 공경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감정의 표현
    ② 효의 마음은 인간의 착한 본성인 '사랑과 공경의 마음(仁)'을 내가 살고 있는 가장 가까운 장소에서 실천하는 것
    ⑵ 인(仁)과 효의 관계
    ① 인의 실천은 효로부터 시작
    ② 효는 인의 씨앗이 자랄 수 있게 하는 뿌리

    읽기 자료 4

    공자의 인(仁) 사상

     

    ⑶ 효 실천의 의의
    ① 사람으로서의 도의 가장 중요한 원리를 실천하는 것
    ② 남에게 어질고 착한 사람이 되는 것


    ◇ 효 정신의 확장 ◇

    ◎ 핵심 : '부자 자효'라는 말을 중심으로, 효 정신의 확장에 대한 유학의 가르침을 알아보자.

    1. 유학의 가르침 - 부자 자효(父慈子孝)
    ⑴ 의미 : 부모는 자녀에게 자애(慈愛)를, 자녀는 부모에게 효도를 실천하는 관계
    ⑵ 의의
    ① 자연스러운 천성에 기초→가정의 인간화, 사회의 인간화의 밑거름
    ② 자애와 효의 정신이 어우러지는 것

    * 교과서 94쪽의 시 '아버지 날 낳으시고 어머니 날 기르시니'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해 보자.
    * 교과서 95쪽에 소개된『부모은중경』, '10번째 은혜'를 읽고, 소감을 이야기해 보자.
    * 효 정신의 확장에 대한 불교의 가르침을 알아보자.

    2. 불교의 가르침
    『부모은중경』의 교훈 : 어머니가 잉태한 지 열 달 동안의 무한한 은혜를 입고 난 후에도, 열 가지 은혜가 있음
    ⑵ 불교에서의 효행
    ① 자기를 알고 본래 마음인 진심을 찾는 길
    ② 중생을 가르쳐 자비를 구현하는 보살행의 실천을 이상으로 삼음
    ③ 효는 남이 나와 연기(緣起)되어 무수한 인연의 은혜가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거기에 대한 보은을 실천하는 것

    읽기 자료 5

    부모은중경


    읽기 자료 6

    불교에서 가르치는 효의 특징

     

    현대 사회에서 효 정신이 가지는 의의를 말해보자.

    3. 현대 사회에서 효 정신의 의의
    ⑴ 가족 이기주의의 극복 : 가정에만 국한되는 가족 이기주의가 아님
    ⑵ 사랑의 디딤돌 : 가정에서 이룩한 인간주의적 사랑의 자양분이 이웃, 사회, 국가, 세계로 이어지는 사랑의 디딤돌

    탐구 과제 1

    불교 사상 적용하기 - 교과서 95p

     


     

    (2) 효의 실천과 가정 윤리의 확립

    ◇ 수업 목표 ◇

    2.조상들의 효 실천 내용과 실천 사례를 알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가정 윤리를 정립하고자 노력한다.
    2-1 조상들의 효 실천 규범을 구체적으로 열거할 수 있다.
    2-2 조상들의 모범적인 효 실천 사례를 제시하고,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2-3 현대 사회에서의 올바른 효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 조상들의 효 실천 내용 ◇

    ◎ 핵심 : 조상들이 가장 중요시한 효 실천 원리를 알아보자

    1. 자기 몸의 간수
    (1) 의의 : 효 실천의 시작
    (2) 이유 : 몸이야말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은혜 중에서도 가장 소중한 것이기 때문
    (3) 구체적 의미 : 자식의 몸을 걱정하는 부모의 마음을 잘 헤아려 몸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

    2. 정신적 봉양 : 부모의 마음을 진정으로 편하고 기쁘게 해 드리는 것
    효의 구체적 실천 방법

    3.『소학』에 제시된 효 실천 규범
    (1) 아침 문안
    ① 자세 : 용모와 의복을 단정히, 기운을 낮추고 소리를 부드럽게
    ② 내용 : 옷이 덥고 찬 것을 묻고, 아파하고 가려워하시면 삼가 진정시키고 긁어드림
    (2) 행동 조심
    ① 부모님이 말씀하시면 응대함을 빨리하고 공경히 함
    ② 감히 딸국질·트림·재채기·기지개켜지 못함
    (3) 저녁 보살핌 : 항상 부모님의 건강을 살피고 저녁에는 잠자리를 깔아드림
    (4) 부모님의 안부를 항상 생각 : 어버이의 건강을 자기 몸과 같이 여기고 근심하여, 돌아가신 후에도 부모를 잊지 말아야 함
    (5) 충심으로 간쟁 : 부모님이 불의한 일에 빠지게 된 경우


    ◇ 모범적인 효 실천 사례 ◇

    ◎ 핵심 : 조상들의 효 실천 사례나 증거 자료들을 조사하여 발표하고, 본받을 점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자.

    1. 문학작품에 나타난 효 정신
    (1) 의의 : 고려나 조선시대에 씌어진 시조에는 유난히 충효에 대한 내용이 많음 → 조상들의 충효에 대한 가치관을 반영
    (2) 정철의 '훈민가' : 효도를 권하는 대표적인 작품

    오늘날의 효행사례

    훈민가(訓民歌)

    조선왕조실록

    읽기 자료 7

    충효 사상의 사회적 의미

     

    2. 조선시대 정조의 효
    (1) 효의 대상 : 아버지 사도 세자
    (2) 효의 사례
    ① 현륭원 참배(추모의 슬픔을 이기지 못함)
    ② 화성 축조(부친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지은 성 → '효도 성')


    ◇ 효를 통한 가정 윤리의 정립 ◇

    ◎ 핵심 : 효의 본질은 무엇이며, 그것이 왜곡될 경우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1. 효 실천의 본질
    (1) 효의 근본 정신 : 인간의 근원적 본성인 인(仁)의 정신의 실천
    (2) 효의 올바른 실천 : 생활 주변의 가장 가까운 곳(가정, 이웃)에서 사람들을 사랑하고 공경 → 더 나아가서 사회, 만인, 만물에까지 이르는 사랑과 공경의 확대가 그 이상(理想)

    2. 효 실천의 왜곡
    (1) 삼강 오륜에서의 효
    ① 효가 임금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과 희생적인 봉사를 강요하는 도구로 전락
    ② 가부장적 농경 사회에서 위에서 밑으로 강요하고 전달하는 모든 권위와 복종심이 효를 매개로 이루어짐
    (2) 효의 왜곡으로 인한 병폐
    ① 가족주의 : 남의 아버지보다 내 아버지, 남의 가문이나 조상보다 나의 가문이나 조상을 더 중요하게 생각
    ② 통치 수단화 : 통치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발전적 사고를 저해

    3. 효 정신의 회복 방향
    (1) 부모에 대한 지극한 섬김의 정신 강조
    ① 한백유의 효성 : 어머니가 노여워하시는 것을 원망하지 않았으며, 오직 어머니의 기운이 쇠약해진 것만을 걱정
    ②『예기』의 가르침 : 부모가 사랑하거든 기뻐하고 잊지 말며, 부모가 미워하거든 애써 고치려 하고 원망하지 않는 것이 사람의 자식으로서 부모를 모시는 지극한 정성
    (2) 효의 호혜적 윤리로서의 본질 회복
    ① 효만 강조하는 것의 문제점
    * 효에 대한 합리적 설득이나 실천 과정을 위한 환경 조성 없이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것에 지나지 않음
    * 효만을 강조한다고 해서 가정 윤리가 확립되는 것은 아님
    ② 부모의 책임
    * 인간 존엄성의 인식과 실천을 위하여 서로 존경하고 이해하며 협조하는 등의 화목한 가정의 분위기 형성
    * 부모로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줌
    ③ 결론 : '백행(百行)의 근본'인 효의 윤리가 자녀들에게 형성되기 위해서는, 부모의 자식에 대한 부모다운 역할(父父) 자녀로서 부모에 대한 지극한 섬김과 공경의 의무(子子)가 함께 중요시 됨

    삼강오륜(三綱五倫)

    탐구 과제 2

    효의 실천 방법 제시하기_ 교과서 P.97

     


     

    (3) 조상 섬김의 전통과 그 현대적 의의

    ◇ 수업 목표 ◇

    3.조상 섬김의 의미와 그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올바른 조상 섬김의 방향을 모색한다.
    3-1 조상 섬김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2 조상 섬김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3 현대 사회에서의 올바른 조상 섬김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 조상 섬김의 의미 ◇

    1.『격몽요결』의 가르침
    (1) 상례 : 부모의 상에 지극한 정성을 다할 것을 강조
    (2) 제례 : 삼가는 가운데 부모를 추모하는 정성을 지극히 할 것

    읽기 자료 8

    격몽요결의 제례장

    매장 문화의 문제점 - 묘지의 부족

    혼(魂)과 백(魄)

    2. 조상 섬김의 문화에 담긴 의미
    (1) 우리 민족의 독특한 종교관과 생사관
    ① 인간의 죽음은 유한성을 상징
    ② 인간의 죽음 이후에 대한 믿음
    ·육체는 존재하지 않지만 영혼은 존재한다고 믿음
    ·사람은 본래 혼과 백으로 구성된 기(氣)의 오묘한 결합체
    ·혼은 정신으로서 하늘로 올라가게 되고, 백은 육신을 구성하던 기로서 땅으로 돌아가게 됨
    ·조상의 혼백은 4대가 지속되기까지는 후손들의 주변에 맴돌면서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음

    (2) 제사에 담긴 종교적 관점
    ① 제사 시기 : 기일(忌日)이나 명절이 되면 음식과 술을 정성껏 마련하여 제사를 지냄
    ② 제사의 의미 : 조상들의 혼과 넋을 해마다 제사로 불러와 섬김과 공경으로써 모시고 위로한 다음 공중으로 혼백을 보내는 의식
    ③ 제사의 의의 : 돌아가신 귀신과 살아 있는 자와의 관계가 원만히 유지될 수 있다는 믿음, 의식(儀式)을 통하여 죽은 자는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자손에 의하여 추모됨으로써 연결 고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조상 섬김의 현황과 문제점 ◇

    1. 조상 섬김의 본질과 변질
    (1) 본질 : 순수한 섬김의 정신
    (2) 변질 : 현세 후손의 이익과 공명 추구

    2. 오늘날 조상 섬김의 문제점
    (1) 묘지의 확장
    ① 원인 : 후손자신들의 현세적 욕망과 이익을 축원하기 위한 방편으로 풍수 지리 사상에 입각한 명당 찾기 현상
    ② 문제점 : 매년 여의도 땅의 1.2배정도 묘지가 넓어지고 있음
    (2) 빈번한 제사와 남녀 불평등
    ① 원인
    ·후손들이 적절한 예법을 취하지 못했을 때는 불효라는 낙인이 찍히게 됨
    ·4대 조상까지 모시는 경우가 대부분
    ② 문제 상황: 이동에 따른 사회적 손실 비용이 많이 발생, 남성 위주로 치러지게 됨에 따라 남녀 불평등 문제도 제기
    (3) 족보와 종친회
    ① 장점: 종친끼리 만나면 '우리의식'이 강하게 작용
    ② 문제점
    ·다른 종친회에 대해서 언급하거나 연계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기는 어려움
    ·다른 종친회와 연계해서 전체 사회나 나라의 공동선(共同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식은 약한편

    명절 문화 속의 가부장적 요소


    ◇ 오늘날 조상 섬김의 방향 ◇

    1. 매장 풍습에 대한 점진적인 인식의 전환
    (1) 매장 문화의 문제점 : 묘지 용지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한계
    (2) 대안
    ① 매장 외에 화장(火葬), 수장(水葬)등의 형식 형태
    ② 풍수지리 사상에 입각해서 명당 자리라면 어떤 자연 산천을 가리지 않고 묘를 쓰는 현상을 재고

    2. 남성 위주의 가부장적 요소 극복
    (1) 조상 섬김의 참뜻 : 궁극적으로 인간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정신이 돌아가신 분에게까지 연장된 것
    (2) 여성 불평등 문제 해결의 의의 : 제사 의식에 담겨 있던 여성 불평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조상 섬김의 참뜻을 살리는 길

    3. 조상의 범위 확대
    (1) 조상 범위의 확대 : 가족, 혈통주의로 국한되지 않도록 해야 함 → 성씨는 달라도 한 마을 사람이라는 것을 공감
    (2) 조상 범위 확대의 예
    ① 두레, 품앗이 : 농경 사회에서의 협동 정신의 발로
    ② 동제(洞祭)
    ·명칭 : 도당굿, 마을굿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림
    ·성격 : 온 마을 사람들이 모여 마을의 수호신에게 제를 올리는 종교 의례이자 마을 축제
    ·의의 : 마을을 한 공동체로 보이지 않는 끈에 의해 묶어줌

    교과서 data탐구

    명절 문화속의 가부장적 요소

    소단원 마무리 ◇


     

2. 부모·조상 공경과 효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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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6-924/전남 보성군 득량면 예당리 458-49 /011-9613-8068/Revision Date:2003.2